보스 이펙터들을 보니 어떤건 ACA 어뎁터를 쓰라고 되어있고 어떤 녀석은 PSA 방식을 쓰라고 되어 있더군요. 이것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찾아봤는데요, 괜찮은 글이 있어서 옮겨 봅니다. 알고 나니 별거 아닌 듯... (원문은 http://members01.chello.se/pastorn/fx/mods/bossadapt.htm )
================================
ACA 방식과 PSA 방식의 차이점.
사실 이펙터 페달의 전원에 관한 사실은 베일에 가려져 있는것 같다. 어떤 페달에서 잘 동작하는 방식의 어뎁터가 다른 방식의 페달에서는 동작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다가, 그 원인도 어떤 경우에는 쉽게 설명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사항들
DC(직류) 어뎁터의 기능에 대해 알아야할 몇가지 기본사항들이 있다. 전압, 전류, 정전압/비정전압 등이다.
9볼트 건전지는 테스터를 이용해 측정을 해보면 대략 9.6볼트가 나온다. 이 전지를 이펙터 페달에 연결하면 테스터보다 이펙터 페달이 전류를 더 빨아들이기 때문에 9볼트 정도로 떨어지게 된다. 이것은 건전지 자체가 정전압이 아닌 비정전압이기 때문이다. 전류가 증가하면 전압이 낮아진다. 공급 가능한 전력의 양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다. (전력=전압*전류) 그렇기 때문에 회로에서 전류가 더 필요하게 되면 하는 수 없이 전압은 떨어질수 밖에 없다.
정전압 어뎁터는 공급할수 있는 전력의 양이 건전지보다 훨씬 크다. 그래서 얼마만큼의 전류가 흐르던지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가 있다. 하지만 어뎁터 자체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한계 이상의 전류가 요구된다면 어뎁터는 타버리게 된다. Boss사에서는 이 종류의 어뎁터를 PSA 타입이라고 부른다.
비정전압 어뎁터는 건전지와 비슷한 방식으로 동작한다. 완전히 그렇지는 않지만 어쨌든 필요한 전류의 양이 커지면 전압이 낮아지는 것이다. 이것도 물론 어느 정도 한계 이상의 전류가 요구되는 상황이 지속되면 타버리게 된다. Boss에서는 이러한 방식의 어뎁터를 ACA방식이라고 부른다.
이펙터의 사용 전압의 변화 과정
무엇보다 이펙터 페달을 사용하면서 혼란스러운건 도대체 전압이 몇볼트인 어뎁터를 사용해야 하느냐는 사실이다. 어떤 사람들은 ACA 방식이 9볼트라고 말하기도 하고 어떤 사람들은 12 볼트라고도 한다. 어떤 ACA 페달들은 9볼트 어뎁터로 잘 동작하기도 하지만 어떤 페달들은 아예 LED의 불도 못켜는 경우도 있다. Boss 이펙터 페달들의 역사를 살펴보도록 하자.
1978년에 Boss는 컴펙트 페달 제품군을 출범시키게 된다. 최초의 제품들은 매우 적은 양의 전력만을 사용했었다. OD-1의 경우에는 4mA 정도 사용 했고, 1979년에 출시된 CE-2의 경우에는 8mA 정도 소모한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아마도 페달들이 배터리로 동작하는 것과 동일한 소리를 냈으면 하는 바램에서 그런것 같은데) 어뎁터는 12볼트를 사용하기로 결정이 되었다. 그래서 내부에 470옴 정도의 저항과 다이오드를 연결해서 전압을 낮춰주게 된다. 이것은 다른 페달들도 함께 연결하는 경우에도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그런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만약에 어뎁터가 9볼트이고 다른 페달들도 어뎁터에 함께 연결된다고 하면 전압은 그보다 훨씬 더 떨어지게 되기 때문이다. 아니면 혹시 Boss의 개발자들이 사용할수 있는 어뎁터가 12볼트 짜리 밖에 없었던건 아닐지... ^^
이유야 어떻든, 이펙터 페달들의 종류가 많아지면서 새로운 종류의 페달들의 전류 소모는 갈수록 더 커지게 되었다. 그래서 비정전압 방식의 어뎁터(ACA)의 사용이 더이상 적합하지 않은 지경에 이르렀다. 그래서 Boss에서는 새 페달들에 정전압 어뎁터를 사용하도록 결정한 것이다. 그래서 PSA 방식의 어뎁터가 탄생하게 되었다. 정전압 방식이므로 ACA 방식의 페달들처럼 12볼트로 공급하고 이펙터 내부에서 저항으로 전압을 떨구는 방식은 필요 없게 된 것이다. 그래서 9볼트로도 충분하게 되었다.
그 이후, 1997년 8월까지의 몇년간 12볼트 ACA 방식과 9볼트 PSA 방식의 어뎁터들이 공존하게 되었다. 1997년 8월부터 Boss는 모든 페달들을 PSA 방식으로 동작하도록 결정을 하였다. 필자의 생각에 이것 때문에 혼란이 야기된 것이다. 아직도 생산중인 ACA 방식의 페달들이 제대로 동작하도록 하려면 전압 강하용 저항을 제거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했다. 하지만 의심스럽게도 Boss는 1997년부터 ACA방식과 PSA 방식의 어뎁터들을 모두 9볼트로 바꿔서 판매하게 된다. (Boss에서는 아직도 이 일에 대해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한가지 힌트라면 Boss에서 판매하는 ACA 어뎁터들의 모델명이 ACA-120G, ACA-240G(유럽) 등과 같이 뒤에 "G"자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그 전에는 "G"가 없었다. 물론 필자가 잘 모르는 것일수도 있으므로 누군가 확인을 해주시면 더욱 좋겠다.
결국 이렇게 되어서 1997년 이전의 ACA 페달들은 난관에 봉착하게 된 것이다. Boss로부터 12볼트 ACA 어뎁터를 구입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9볼트 어뎁터를 사용하면 소리가 제대로 나지 않게 되었다. 특히나 낮은 전압에서 오버드라이브가 제대로 같은 소리를 내리라는 기대를 할수는 없다. 어쩔 것인가?
문어발식 연결 방법
옛날 방식의 ACA 페달을 9볼트 PSA 어뎁터를 이용하여 동작시켜보면 LED 불이 간신히 들어온다. 12볼트가 필요한데 9볼트만 공급하니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다른 PSA 방식의 이펙터 페달과 문어발 식으로 함께 연결을 해주면 LED 불빛이 갑자기 밝아지는 경험을 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필자는 보유하고 있는 CE-2를 이용해서 조사를 해봤는데, CE-2는 PSA방식의 어뎁터와 단독으로 함께 사용하면 잘 동작하지 않았다. 문어발 연결을 해서 Blues Driver와 함께 전원을 연결을 보았는데 그래도 불빛은 밝아지지 않았다. 하지만 두 이펙터간에 연결 케이블로 연결을 해주니 갑자기 불이 밝아지는 것이었다. 이것은 연결된 이펙터들이 접지선을 공유하게 되어 인접 이펙터에서 사용하는 9볼트 전압이 ACA 페달의 전압 강하용 부품들을 바이패스해서 ACA 이펙터 내부로 공급되게 되어 그런것 같다. 물론, 이런 방식은 VoodooLab의 페달파워2와 같이 각 전원부가 완벽히 분리된 방식의 어뎁터에서는 안먹힌다. 하지만 각 기기들이 접지선을 공유하게 되는 문어발식 연결에서는 잘 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혼란스러운 경우를 만났는데 9볼트 PSA에서도 잘 동작하는 80년대 중반에 생산된 CE-2와 역시 80년대 중반에 생산된 초기 대만제 DS-1을 발견하게 되었다. 도대체... -_-; 열어서 체크를 해봤는데 전압강하 부품이 아예 없었고 제거된 흔적도 없었다. 9볼트로 잘 동작한다.
지금까지의 이야기들로 정리해보자면...
Boss 페달은 기본적으로 아래의 방식으로 사용하면 된다.
1. 페달에 PSA라고 쓰여 있으면 9볼트 정전압 어뎁터를 사용한다.
2. 페달에 ACA라고 쓰여 있으면 일단 1997년 이전에 생산된 제품인지 체크해본다. 가장 쉬운 방법은 PSA 어뎁터를 한번 꽂아보는 것이다. 불빛이 밝게 잘 켜진다면 1997년 이후에 생산된 모델이므로 9볼트 정전압 어뎁터를 사용해도 된다. 물론 ACA 어뎁터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별다른 차이는 없을 것이다.
참고로 1997년 이후에 생산된 ACA 페달들은 SD-1, BF-2, GE-7, OC-2, DS-1, PH-2, CS-3 등이다.
3. 페달에 ACA라고 쓰여져 있고 PSA 어뎁터를 연결해서 LED 불빛이 흐리거나 켜지지 않는다면 12볼트 비정전압 어뎁터를 사용해야만 하는 모델이다. 하지만 문어발 어뎁터 코드를 사용하여 다른 9볼트 동작 어뎁터를 함께 연결해 준다면 잘 동작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번 시도해 보시길....
쉽죠?
* 원문 : http://www.mule.co.kr/instrument/1/bbscontent.aspx?sort=12&idx=1382425
웅비가 DM-2 를 구매하게 돼서 덩달아 찾아보게 됐다. 꽤 재미있는 글이라 여기에 저장. 뮬은 어째 예전이 지금보다 청결한 듯.
이쪽 공부를 하고 싶지만 주변에 사람이 없네.